본문 바로가기
스토리·리뷰/이야기와 리뷰

의지력에도 한계가 있을까?

by white 이브 2015. 10. 4.

    

의지력에도 한계가 존재할까? 아니면 무한한 것일까?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 긍정적 사고와 실천력, 그리고 꾸준하고도 성실한 행동력..

의지력은 이러한 모습들로 발현됩니다.

  

의지력의 힘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이 목표로 한 바를 이루어 나가게 하는 원동력이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가능하게 하는 원천입니다. 

  

  

지극히 염세적인 상태에 빠져있지 않다는 전제 하에,, 극한의 상황에 처하게 되거나 스스로 난관을 극복해 나가야만 하는 현실을 각성하게 되는 순간, 인간의 의지력은 생존본능과 연동되어 강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의지력은 개인의 성향, 주변의 환경, 경제적인 상황, 부정적 사고, 트라우마, 돌발 변수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의 의지력은 무한하게 발휘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정된 연료 vs 솟아나는 샘물)

그러나 의지력이 제한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의지력은 무한히 솟아나는 샘물처럼 한정된 것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 삶에 대한 행복도가 높고 위기상황에 잘 대처한다는 것에는 큰 이견이 없습니다. - 스위스 취리히대학교 연구팀 '성격저널' -

  

비단 의지력의 한계와 관련된 연구 결과가 아니더라도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주변에서도 의지력이 강한 사람들의 행동패턴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의지력이 강한 사람들은 대체로 '긍정적사고 + 느긋한 성격(게으른 것이 아님) + 자존감(자존심과 구별됨) + 운동 + 성취 가능한 목표 설정 + 절제하는 습관(유혹에 강한)'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오랜만에 만나게 되면 예전에 그가 이야기 했던 목표를(당시에는 듣고도 반신반의 했던) 이미 달성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의지력에 대한 믿음..

다시 말해서,, 자신의 행복도를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믿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