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치유/힐링·치유& 심리

무기력증 증상과 원인 (무기력증 테스트 항목)

by white 이브 2016. 4. 17.

한 번 시작되면 아주 오래, 그리고 답답한 수렁 속에서 허우적거리듯 침체되고 우울한 기분을 야기하는 무기력증..

특별한 병증을 보이지도 않기 때문에 자칫 게으르고 나약하다는 인상을 줄 것만 같아 내색도 못하는 이러한 증상은 심할 경우 자신의 모습에 대한 자책감·자괴감까지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면 만사가 귀찮고 활력이 없으며, 의욕은 있지만 막상 아무 것도 시작할 수 없게 되며, 몸도 마음도 무거운 상태로 하루 하루 흘러가는 시간 속에 탄식만 늘어갑니다.

이러한 무기력증은 당장 어떤 질병이나 심리적 타격을 야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될 우려가 있으며, 이러한 증세는 항스트레스 능력 저하, 우울증, 건강악화 등.. 복합적인 부정적 결과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무기력증 테스트 항목

 

-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정신이 맑지 못하다

- 평소에 늘 몸이 무겁고 의욕이 없다

- 잠을 잘 못자는 불면증 증세가 있다

- 두통이 잦다

- 기억력이 떨어진듯 하다

-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졌다

- 입맛이 없거나 폭식을 한다

- 겨우 일을 마쳐도 몸이 무거워 다른 의욕 자체가 생기지 않는다

  

  

- 아무리 쉬어도 피곤하고 자고 나면 우울한 무기력감이 더 밀려온다

- 우울하고 짜증스럽거나 부정적이고 절망적인 생각이 자주 든다

- 갑작스럽게 분노감이 밀려오거나 화가 잘 참아지지 않는 등.. 감정조절이 잘 안된다

- 예전에는 좋아했던 것들이 갑자기 무미건조해진다

- 삶의 의미를 모르겠다

- 계획해던 일은 시작도 못하고 우울감만 밀려온다

-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다가도 엄두가 나질 않거나 귀찮다

- 감정기복이 심해졌다

   

4~5개 이하 : 정상 범위, 7개 내외 : 주의, 8~10개 : 심리상담 필요, 11~13개 이상 : 위험. 상담치료 필요, 14개 내외 : 전문의 치료 요망, 모든 항목 해당시 : 즉시 전문의 치료

  

무기력증은 당장 어떤 현저한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주변 상황이나 성격 등의 요인과 결합하여 심한 우울증, 일탈, 분노, 망각이나 도피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무기력감의 원인으로는,,

첫째, 각자가 처해있는 환경, 즉 직장인이라면 업무장애나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원인이 될 수 있고, 

가정주부라면 반복되는 일상의 단조로움에 대한 회의감이나 피곤함 등에서 유발될 수 있으며,

학생이라면 과도한 학업 및 성적에 대한 압박감, 냉소적인 교우관계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둘째, 신체적 리듬의 불균형과 질병에서 기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체내 여러가지 노폐물이나 독성물질이 쌓이는 경우 만성적인 피로감에 시달리게 되고, 이는 곧 심리적인 불안정을 야기하여 무기력감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근종이 있을 경우 우울증과 무기력감을 심하게 겪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계절성 정동장애' 또한 계절적 환경에 의해 세레토닌과 같은 신체의 호르몬 변화에서 비롯되는 무기력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일조량 변화와 비타민D 합성에 관련된 부분이기도 합니다.

 

셋째, 학교나 회사를 벗어나면 활기를 되찾는 경우나 하고 싶던 일을 갑자기 그만두고 포기하려고 한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번아웃증후군 역시 불면증, 신체·정신적 피로감, 우울감, 무기력감, 자기혐오감을 겪게되며, 즐거웠던 과거에 대한 회상을 회피하거나 좋아했던 일이 하찮게 여겨지는 등의 부정적 심리 변화를 겪게되므로 무기력증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건강상태 점검, 취미생활 갖기, 충분한 햇빛 쬐기, 운동 및 산책, 원만한 대인관계, 긍정적 사고 등이 있습니다만..

물론 이러한 방법들은 무기력증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부분이긴하지만, 문제는 무기력감의 원인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고 복합적이므로 일단 이러한 증상에 대해 자신 내면에 감춰져있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부터가 치료의 시작입니다.

  

어떤 병이든 증세를 치료하는 것보다 먼저 근본 원인을 치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죠.

 

억지로 무기력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대충 찾아보고 따라할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 감춰진 진짜 이유를 들여다보고 그것을 객관화 하여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하는 것이 무기력증을 치유하는 지름길입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무기력함의 심리적 요인과 내면적 이유로는,,

낮은 자존감, 증오, 분노, 불건전한 사고, 욕구 불만, 두려움, 쓸데없는 걱정, 과대망상, 낮은 현실감, 도피심리, 대인의존증, 정신적 나태함, 가치관 불안정, 일탈 욕구, 과도한 보상심리, 정신적 나약함, 가식적 사고에 의한 행동패턴, 지나친 자기애적 성향인 나르시시즘이나 혹은 정반대인 자기혐오증.. 등이 근본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증상을 극복하고 치료하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반드시 자신의 내면을 잘 들여다 보아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확실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치유하려는 실천적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우울증이나 무기력증 등은 돌발적인 폭력성이나 공황장애 및 불안장애와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이는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경우나 상황에 따라 가족이나 제3자에게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