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치유/건강·웰빙& 맛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과 음료

by white 이브 2018. 3. 25.

오늘 올 들어 최악의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되었어요.

당분간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것 같아 걱정입니다.

  

미세먼지는 황사처럼 대부분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해로운 물질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다 입자가 매우 작아 혈관을 타고 우리 몸속 깊숙히 침투하기에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큽니다. 

이러한 발암물질인 미세먼지 성분은 면역력 저하, 치매, 부정맥, 우울증, 심하면 암 유발까지.. 

  

이러한 미세먼지는 건강을 직접적으로 해치는 심각한 요인이기 때문에 차단 못지않게 체외로 배출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건강식품들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루테올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배는 가래와 기침을 줄이고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오염물질로 인한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능도 갖고 있는데,, 루테올린 성분은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서 통으로 즙을 내어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미나리

 

알칼리성 성질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 그리고 식이섬유의 보고인 미나리는 혈액을 맑게 하고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몇 안 되는 음식으로서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고 염증과 기침을 달래주며 미세먼지에 숨어있는 세균의 활성도를 억제해 줍니다.

  

고등어

 

고등어에 함유된 아연이 해로운 중금속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오메가3 지방산은 기도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등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생선입니다.

 

 

마늘

 

마늘의 알리신과 비타민B1은 항암작용과 기관지 염증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도움이 됩니다만, 특유의 향과 매운맛 때문에 잘게 부수어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살짝 익혀 잘게 씹어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비타민C와 설포라판이 함유된 브로콜리는 항산화 작용 및 체내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줄기째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

 

유해물질 배출에 대표적인 식품군입니다.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클로렐라, 알긴산(수용성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카드뮴, 납, 다이옥신 등의 중금속들을 배출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과

 

사포닌과 아미그달린, 그리고 탄닌 성분이 함유된 모과는 옛부터 기관지 염증, 가래, 기침, 목의 염증에 효과가 있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

 

녹차에는 탄닌(폴리페놀의 일종)이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항산화·항암작용, 면역력 증강, 중금속 배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탄닌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식후 최소한 30분 경과 후 음용하는 것이 좋으며,, 팔팔 끓는 물보다는 약간 식혀서 80도 이하에서 녹찻물을 우려내어 음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물입니다.

지구상에 물보다 강력한 희석제는 없거든요.

물을 자주 마셔야 하는 건 굳이 부연 설명이 필요없답니다.

 

 

기타

 

이 밖에도 생강, 라지, 숙주나물, 케일, 녹두, 시금치, 표고버섯, 블루베리, 홍삼도 미세먼지 배출에는 매우 유익한 식품입니다.

  

요즘엔 정말 미세먼지 때문에 우울증에 걸릴 지경입니다.

청명한 봄바람의 기운... 이젠 옛말이 되어 버렸네요.

아무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 많이 섭취하시고 모두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