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치유/건강·웰빙& 맛

항산화 물질과 건강, 항산화 음식

by white 이브 2017. 3. 2.

인간에게 필수요소인 산소는 사람에게 필요한 생명의 원천이기는 하지만, 과유불급으로 너무 과할 경우 조직 세포를 상하게 하는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사 중에  발생되는 독성물질은 유리(활성)산소기(free radical)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알려 지고 있는데,,

유리산소기는 우리 조직세포에서 독성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것이 과도하게 발생함으로써 조직세포가 노화되고, 암이 발생하거나 각종 퇴행성 질환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다수설)

 

 

활성산소는 산소의 정상적인 대사작용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생기며, 활성산소의 농도는 환경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매우 빠르게 증가할 수도 있는데 이것이 세포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는 산화적 스트레스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활성화 물질이 주목되고 있는데 항산화 물질이란,,

활성산소에 의해 오래 노출된 세포가 산화되어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로서 유리산소기의 생성, 즉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물질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항산화제로는 멜라토닌과 비타민A(베타카로틴), C, E가 대표적인 항산화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ACE 비타민은 기본적으로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블루베리, 가지,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검은콩, 강낭콩, 사과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녹차(홍차), 적포도주, 다크초콜릿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각의 채소와 과일들은 특정한 색깔과 특유의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최대한 여러 종류의 항산화 물질을 섭취한다는 측면에서 골고루 충분한 양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 방법에 따라 온도에 의해 항산화 물질 함유도가 변할 수도 있지만, 조리 방법까지 모두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기름에 튀기는 것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아직까지 특별히 정해진 바는 없지만, 음식을 통한 섭취라면 일반적으로 한 끼 식사의 대부분은 채소를 위주로 한 뒤 과일로 디저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