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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기 전에 절대로 먹으면 안 되는 음식 (for 꿀잠 숙면 건강) 숙면과 건강을 위해 잠 자기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공복감을 느낄 경우 잠을 깨는 분들도 있으며, 야간 근무와 같이 특이한 일상 때문에 저녁을 늦게 드시는 분들의 경우 저녁 식사와 잠이 들기 직전까지의 시간 간격이 짧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취침을 고려해 잠들기 전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 결론적으로 잠들기 전에는 공복감을 느끼더라도 아무것도 먹지 말고 물 한 잔 정도로 달랜 후 잠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인체의 소화기관은 잠을 자거나 또는 눈만 감고 있어도 활동을 멈추고 쉬기 때문입니다. 특히 위장의 경우는 우리가 눈을 뜨고 있으면 계속 일을 하고 눈을 감고 있어야 비로소 쉴 수 있습니.. 2023. 1. 23.
루틴과 강박의 차이 최근 유행하고 있는 용어 중에 '루틴(Routine)'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루틴은 단순한 습관과는 다른 뜻이며, 강박증과도 구별되는 개념입니다. 그러나 이 용어들에 대한 명확한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 자칫 루틴 역시 본래의 의미와 달리 부정적 의미로 전락하여 잘못 활용될 위험이 있습니다. 루틴의 의미 최근 들어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시점」 등과 같은 개인의 시시콜콜한 일상을 다룬 방송 프로그램에서 '루틴'이라는 말이 자주 언급되고, 개인의 삶에 대한 큰 변화를 가져온 2020 코로나 팬데믹 시기와 맞물려 개개인의 일상 변화와 관련한 이 용어가 급격히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본래 이 '루틴'이라는 말은 흔하게 사용되는 용어는 아니었고, 운동 선수들 세계에서 일종의 징크스를 극복하기.. 2022. 12. 31.
깨진 유리창 이론과 자기 관리의 연관성 '깨진 유리창 이론'이란,, 만약 깨진 유리창을 하나를 방치해두면 더 많은 유리창이 깨지는 현상이 지극히 자연스러워지고 결국에는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이론입니다. 부정적 동조 현상과 깨진 유리창 만약에 당신이 테이크 아웃 커피를 마시며 길을 걷다가 다 마시게 된 종이컵을 들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걷고 있는 길은 매우 깨끗하고 정돈이 잘되어 있는 곳입니다. 아마도 이런 곳에서는 자신이 들고 있던 빈 종이컵을 함부로 버리지 못할 겁니다. 그런데 어느 길모퉁이에 종이컵이나 휴지 같은 쓰레기가 이미 버려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때마침 잘됐네'라는 생각과 함께 거추장스러웠던 빈 컵을 별다른 부담감 없이 버리게 될 겁니다. 왜냐하면 '내가 먼저 버린 것도 아니고, 이미 저렇게 버.. 2022. 12. 10.
행복 호르몬 최하위 한국인의 부정적 성향과 일 중독 두뇌의 신경 전달 물질 중에서 대표적으로 알려진 행복 호르몬에는 엔드로핀, 세레토닌, 그리고 도파민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외에도 엔드로핀 보다 30배나 더 강한 행복 전달 물질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바로 '아난다마이드'입니다. 오늘은 인간의 행복 호르몬 중에서 바로 이 아난다마이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행복 물질 '아난다마이드'와 국가별 수치 영국의 한 비영리기관 바키 재단이 낸 보고서 'Z세대 세계 시민 의식 조사'에 의하면 한국은 조사 대상 20개국 가운데 꼴찌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항목은 바로,, '모든 것을 감안했을 때, 지금 얼마나 행복한가? 또는 얼마나 불행한가?' '내가 지금 살고 있는 나라가 살기 좋은 곳인가? 아니면 나쁜 곳인가?' 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와 관련하여 한 가지 흥.. 2022. 12. 6.
비타민D 부작용? 가장 좋은 섭취 방법과 함유 식품 어째서 비타민D일까? 비타민 종류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꾸준히 애용되고 있는 것은 비타민C입니다. 그런데 이에 못지않게 최근 들어 크게 주목받는 영양제로는 비타민B와 비타민D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이 중에서 바로 비타민D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햇빛을 담뿍 머금은 버섯은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 비타민D가 필요한 이유 (효능) 최근 들어 이 영양제가 주목받는 이유는 그 성분 자체와 직접 작용하는 효능 때문 만은 아닙니다. 바로 칼슘의 흡수를 돕는 보조 작용 역할 때문인데요,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의 형성을 촉진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이 '칼슘 부족 = 골다공증 발병 위험도 증가'로 인식하고 있어 단순히 칼슘 섭취를 늘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흡.. 2022. 11. 17.
소시오패스, 내로남불 이기주의 인격장애 전형의 반사회적 특징 》》 소시오패스란? 요즘 유튜브와 블로그, 각종 인터넷뉴스와 드라마 (ex. '별에서 온 그대', '이태원클라스') 등 여러 매체에서 '소시오패스'라는 용어를 주제로 한 내용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와 더불어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하나로서 도덕적 구분과 행동에 대한 인지가 가능하나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심리적 병폐, 혹은 일종의 정신장애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아직 정식 명칭으로 규정된 정신의학적 진단명은 아니며, 나르시시즘과의 관련성, 사이코패스와의 접점, 잠재적 범죄자의 가능성 등에 대한 논란과 연구는 현재도 진행중입니다만,, 주로 선천적 요인에 의한 편도체와 전두엽의 이상으로 감정 자체가 결여되어 심각한 범죄행동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와는 구별되며, 자신.. 2020. 12. 26.
심리적 방어기제, 투사란? (Defense Mechanism : Projection) 방어기제의 의미와 종류 방어기제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영향을 끼치는 불안을 처리하여 마음의 평정을 회복시키려고하는 일련의 노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불안은 의존적, 본능적 욕구와 금지 사이에서 갈등이 야기되어 마음의 평정이 깨지면서 생겨납니다. 본능적 욕구에 대항하는 초자아의 위협이 원인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방어기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억압(Repression) 2. 상환(Restitution) 3. 취소(Undoing) 4. 공격자의 동일화(Identification) 5. 적대적 동일시(Hostile identification)) 6. 부정(Denial) 7. 전치(Displacement) 8. 합리화(Rationalization) 9. 저항(Resistance) 10. 지성화(In.. 2019. 12. 14.
우울증 극복 의지, 움직이고 생활하고 어울려라! 우울증은 정서 질환입니다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질환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면서도 정작 질병으로는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 위험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우울증.. 우울증은 기분장애의 일종으로서 지속적인 우울한 기분과 함께 의욕·관심 및 식욕 저하, 계속되는 슬픔·불안·초조·불면증 등을 야기하는 전형적인 부정적 감정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부정적 감정은 엄연히 두뇌의 감정조절 기능에 변화가 생긴 질환으로서 중한 우울증의 경우 정신장애로 판정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심각한 증상입니다.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조현병,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과 더불어 주요 우울장애와 반복성 우울장애를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해도 호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장애가 명확한 경우에 정신장애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우울한 정.. 2019. 1. 10.
취미생활이 주는 유익과 중독의 경계 무기력감을 극복하고 삶의 활력을 주는 취미생활 "취미생활이 없는 것은 불행한 삶을 사는 것이다"라는 광고 멘트를 우연히 들은 적이 있습니다.물론 100%로는 아니지만 상당히 공감이 가는 멘트라고 생각됩니다. 흔히들 "먹고 살기 바쁜데 팔자 좋게 무슨 취미활동이냐? 시간이 남아도냐?"라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이 또한 어느 정도까지는 공감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취미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사실 의외로 절박합니다.열심히 일을 해서 느끼는 성취감도 중요하겠지만, 우리나라 현실을 냉정하게 놓고 보았을 때 굳이 부연 언급을 나열하지 않아도 이것이 그렇게 쉽게 공감이 될 수 있는 부분일지는 다소의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일상의 원동력이 고갈되기 전에 스스로를 충전해야 할 동기가 필요한데, 이는 외부로.. 2018. 6. 4.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과 음료 오늘 올 들어 최악의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되었어요. 당분간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것 같아 걱정입니다. 미세먼지는 황사처럼 대부분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해로운 물질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다 입자가 매우 작아 혈관을 타고 우리 몸속 깊숙히 침투하기에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큽니다. 이러한 발암물질인 미세먼지 성분은 면역력 저하, 치매, 부정맥, 우울증, 심하면 암 유발까지.. 이러한 미세먼지는 건강을 직접적으로 해치는 심각한 요인이기 때문에 차단 못지않게 체외로 배출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건강식품들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배 루테올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배는 가래와 기침을 줄이고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 2018. 3.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