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주사 접종 전 체크사항
아직 일교차가 크긴 하지만 날씨가 밤낮으로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이러한 날씨에는 호흡기 질환에 유의해야 하는데 특히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흔히 독감이라고 하면 '독한 감기'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며 감기와는 다른 질병으로 구분 됩니다.
독감은 일단 유행이 되면 그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독감예방접종을 통해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예방주사는 집단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접종시 약 70% 이상의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에 꼭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2주 후 면역 생성)
(독감예방접종 주의사항 ▼)
그러나 독감예방접종에도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으므로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임산부(최근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영·유아는 독감예방주사 접종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할 것
- 이미 감기 증상이 있거나 미열이 있는 환자 역시 의사와 상담할 것
- 계란을 섭취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후유증이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담할 것
- 현재 심신이 매우 지쳐있는 과로 상태이거나 과도한 음주 이튿날인 경우에는 접종을 다음으로 미룰것
- 접종 당일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것
- 예방접종 후 당일에는 샤워나 음주를 해서는 안 됨
- 접종 후 바로 귀가하지 말고 해당 의료기관에 약 30분 정도 머무를 것 (쇼크·부작용 등의 반응 체크)
- 접종 후 고열,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고열 등 이상 징후가 보이면 바로 병원을 찾을 것
계절·유행성 독감은 주로 11월~2월에 발생하므로 지금이 바로 독감예방주사 접종의 적기입니다.
항체는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약 6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매년 접종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독감예방접종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환절기인만큼 모쪼록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