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치유/건강·웰빙& 맛

봄철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

by white 이브 2013. 3. 12.

봄철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

  

  

봄이 되면서 야외 활동 하기 아주 좋은 날씨로 됩니다.

봄나물이나 맛난 제철 과일들도 많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먹을거리도 풍성해집니다.

그래서 봄철에 더욱 다이어트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먹거리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죠. 

봄이 되면 식욕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는 계절 변화와 함께 신체 리듬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봄철의 심한 일교차에 의해 몸의 대사작용이 활발해지고 소화기능이 높아져 허기를 자주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봄철 따뜻한 기온 때문에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것도 음식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게 되는 요인이 되는 것이죠.


환절기에 발생되는 계절성 우울증도 식욕의 증가와 전혀 무관치 않습니다.

스트레스나 우울감을 느끼게 되면 세레토닌이나 레시틴 도파민의 섭취를 하려는 욕구가 생기기 때문에 초콜릿과 같은 당분이나 탄수화물, 그리고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찾게 됩니다.


봄이 되면 바로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자칫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봄철 다이어트를 위한 식습관과 운동


일단은 왕성해진 식욕을 조절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물론 겨울내 경직되었던 신체의 적응을 위해 자신의 몸에 맞은 적절한 운동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시간 정도의 유산소운동이 적당합니다.


왕성해진 식욕으로 칼로리를 소모하해서는 자신의 운동능력 70%정도 강도의 운동을 최소 30분이상씩  지속할때 최적의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우울감으로 인한 식욕의 증가는 무조건 억제하는 것도 바람직 한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은 음식물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수분 섭취를 요하는 짜고 매운 자극적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을 거르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도 폭식과 과식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봄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과일과 채소는 같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이 높고 소화에도 도움이 되며 변비를 예방하고 피부를 좋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육류는 다이어트의 공적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단백질은 꼭 활력과 근력 증진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온전한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적당량의 육류를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 보다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B1이 함유된 돼지고기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피부노화와 주름 예방에도 좋습니다.


해조류인 다시마나 미역은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과 변비에 효과가 좋은 식품이며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검은콩은 풍부한 영양성분 외에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여성호르몬 구성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높여주는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