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치유/힐링·치유& 심리

숙면의 가장 중요한 조건, 이완과 내려놓음

by white 이브 2014. 1. 6.

 

  

숙면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이완과 내려놓음

  

  

숙면은 고사하고 취침시 잠 설치시는 분들 많으시죠?  

  

잠만 잘 자도 하루가 정말 달라진답니다. 

간밤에 취한 숙면은 하루 생활에 있어 생기있는 활력은 물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이토록 잠을 푹자는 습관, 즉 숙면은 매우 중요하며, 숙면의 조건은 바로 이완과 내려놓음입니다..

  

   

  

숙면을 방해하고 잠을 설치게 하는 요인

  

그렇다면 일단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잠을 자려고 해도 잠이 안오거나 깊은 잠을 잘 수가 없어 계속 뒤척이게 되는 이유는 아주 많고 복합적이지만, 쉽게 간과할만한 이유들만 꼽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성격적으로 매우 예민한 경우

 

사실 이 부분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개인적인 성향이면서 기준이 애매하기 때문에 늘 논외의 대상이 됩니다만,,

본인이 스스로 판단했을 때 자신의 성격이 매우 예민하다면 숙면과 다른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기 위한 측면에서 좀 느긋한 성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바로 '내려놓음'과 관련이 있으므로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 불규칙한 저녁식사

  

잠들기 전 4시간 전에는 되도록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저녁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과식, 음주 등을 하게 된다면 그 날은 숙면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폭음을 하고 만취하게 되면 잠에 골아 떨어질 것 같지만, 이런 식으로 간기능이 지쳐서 실신하듯 잠드는 것은 숙면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 수면에 도움이 되는 차 마시기?

  

우아하게 잠들기 전 여유를 느끼기 위해 차를 한 잔 했다면 숙면은 어렵습니다.

커피와 녹차는 물론, 대부분의 차 종류에는 카페인과 탄닌이 들어있어 각성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죠.

그래서 흔히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료를 선택한다고 레몬차나 따뜻한 우유를 마시기도 하는데,,

레몬차 역시 실질적으로 정신을 자극하는 각성효과가 있고, 우유는 소화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계속 활동해야 하므로 숙면은 불가능 합니다.

  

◑ 상쾌한 민트향 치약으로 깔끔한 숙면을?

  

잠자리에 들기전에 이를 닦고 양치질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만, 문제는 올바른 치약사용에 있습니다.

페퍼민트 향이 강한 치약은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는 있지만, 페퍼민트 향은 뇌를 자극하여 정신을 맑게 해주는 작용이 오히려 숙면에는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 근심걱정우울감흡연, 오랜 TV 시청, 조도의 밝기, 습도, 소음, 베개나 이불 등.. 그릇된 침구류 사용, 취침 전 약 복용 등..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숙면의 조건, 이완과 내려놓음

   

숙면을 방해하는 다양한 외부적 요인들을 극복하고 스스로 숙면을 취하기 위한 내부적인 노력도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이완과 내려놓음'입니다.

   

♣ 긴장으부터의 육체적 해방, 이완

  

숙면에 있어서 이완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종일 바쁜 일상을 보내느라 지친 몸을 쉬게하기 위해서는 몸의 긴장이 풀려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물론 바쁘고 정신없이 보낸 하루 일과가 끝나고 밤이 되면 심신이 지치고 나른해집니다.

하지만 이것은 지쳐서 나타나는 신체적 피곤함일 뿐, 몸의 긴장이 해소된 이완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완을 위해서는 잠들기 전 가벼운 운동이나 요가, 혹은 스트레칭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인 특성과 성향에 따라 종류와 정도를 선택하여 잠들기 전에 꼭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요가를 하는 분이라면 가볍게 요가동작을 해도 좋습니다.

  

이완은 신체적 긴장을 풀어주는 과정으로서 신체가 편안히 잘 쉴 수 있도록 하여 숙면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완 역시 아래에 언급한 '내려놓음'이 전제가 되어야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 긴장으로부터의 정신적 해방, 내려놓음

  

여기서 말하는 '내려놓음'이란 하루 일과를 마치는 시간을 비교적 일정하게 한뒤, 잠깐이나마 하루 일상에 대해 피드백을 하고 다음날 계획이나 스케쥴을 확인하고 메모해 두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고 난 다음에는 싹~ 잊어버리는 것이죠.  

바로 숙면을 위해서 다 내려놓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려놓음 이후에 바로 이완을 시작하세요.

  

하루 일상 중에 있었던 일이나 대인관계에서의 스트레스가 아직 남아 있다면 숙면은 어렵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너무 조용하고 깜깜한 분위기에서 쉽게 잠을 들지 못하는 경우에는 취침에 도움이 되는 클래식 계열 중에서도 잔잔한 음악이나 오르골 등을 시간예약을 한 상태로 들으며 자는 것도 좋습니다.

일종의 '백색소음'인 것이죠.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는 조명과 소음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숙면에 좋습니다.

  

  

참고 이미지 : 영화 '가벼운 잠' (2008. 한국)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컨디션과 기분은 그 날 하루를 결정하며, 이러한 생기있는 하루가 누적되어야 좋은 일들을 많이 끌어들일 수 있는 긍정적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숙면을 위한 노력이야말로 심신을 재충전하는 작업으로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일과인 것입니다.

모쪼록 이완과 내려놓음을 잘 할 수 있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이러한 노력과 습관은 비단 숙면 뿐만 아니라 일이나 대인관계, 그리고 건강과 성격개선 등.. 다른 여러가지 측면에서 도움이 될것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새해목표를 정하지 못하셨다면,, 잠을 푹 자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