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치유/건강·웰빙& 맛

눈 시력, 안구 건강에 좋은 식품과 영양 성분

by white 이브 2023. 3. 20.

현대인들은 각종 디지털 스마트 기기와 인터넷 콘텐츠의 과도한 사용으로 눈 건강 악화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시력이 나빠지거나 노안이 일찍 찾아오거나 각종 안구 질환이 발생하는 것 등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에 좋은 음식과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눈 시력과 안구 건강에 좋은 영양 성분은 어떤 것일까?

 

일단 눈에 좋은 영양 성분들만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루테인
  2. 제아탄닌
  3. 비타민C
  4. 비타민E
  5. 비타민A
  6. 베타 카로틴
  7. 필수 지방산
  8. 아연 등..

 

이와 같은 영양소들이 눈 건강에 좋은 성분들입니다.

영양제를 복용하게 되거나 이러한 것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을 참고할 때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푸른색-머플러로-입을-가린-채-정면을-응시하고-있는-아름다운-여성의-모습-예쁜-눈동자를-부각한-이미지
여성의 눈동자. 참고 이미지

 

시력과 안구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식품군

 

그렇다면 이러한 영양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루테인, 제아탄닌 : 시금치, 케일, 달걀노른자, 콜라드잎, 양상추, 브로콜리, 순무잎, 옥수수, 완두콩, 주키니, 방울 양배추
  • 비타민A, 베타카로틴 : 당근, 호박, 계란, 고구마, 파프리카와 같은 노랑·주황색 채소, 열무와 같은 푸른 잎줄기채소
  • 비타민E : 견과류, 아보카도, 고구마, 푸른 잎줄기채소, 식물성 기름, 밀·현미·맥아 곡물 씨눈 및 통곡물
  • 비타민C : 베리類, 키위, 피망, 레몬, 사과, 각종 채소 등 많은 과일, 야채류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요.
  • 필수 지방산 : 아마씨, 호두, 연어, 정어리, 오메가-3
  • 아연 : 굴 및 해산물, 콩류, 유제품, 통곡물, 시리얼, 가금류와 육류

 

이러한 음식들은 일반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데 필요한 식품군입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견과류와 신선한 야채류, 그리고 항산화 미네랄류, 오메가-3을 적절히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것이든 특정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비추입니다.

 

애호박의 새로운 발견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이 중에서 의외로 효능이 좋은 식품 하나를 꼽자면 개인적으로는 애호박을 추천합니다.

 

항아리-위에-놓인-건강식품-애호박-야외-촬영-이미지
애호박

 

개인적으로 눈 건강에도 좋은 애호박이 유익한 이유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어요.

 

1. 가격이 저렴하다.

2. 재배가 용이하다. (하우스 재배)

3. 반찬으로 활용하기 좋다. 나물, 찜, 부침, 조림, 국수·수제비 고명, 된장찌개, 데친 호박 새우젓 무침, 호박전 등등..

4. 늙은 호박은 호박죽으로 끓여 먹으면 좋아요. 늙은 호박이나 애호박, 말린 호박 모두 카로틴 형태의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이 밖에도 호박은 부종에도 좋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섬유소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고, 루테인과 비타민A로 당연히 시력 증진에도 좋으며, 피부 미용에도 좋아요.

국내산 호박에는 리보플라빈, 나이신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자극과 피로가 원인, 눈을 쉬게 해 주세요

 

이상으로 눈 건강과 시력에 좋은 식품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눈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스트레스와 자외선을 피하고 눈을 쉬게 하는 것!

 

모든 걸 음식과 약으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안구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눈을 혹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므로 심리적 안정을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합니다. ^^;

 

(함께 참고하면 유익한 콘텐츠) ▼

 

비타민D 부작용? 가장 좋은 섭취 방법과 함유 식품

 

비타민D 부작용? 가장 좋은 섭취 방법과 함유 식품

오늘은 최근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비타민D의 효능 및 부작용, 이를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한 방법, 그리고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whiteve.tistory.com

 

잠자기 전에 절대로 먹으면 안 되는 음식 (for 꿀잠 숙면 건강)

 

잠자기 전에 절대로 먹으면 안 되는 음식 (for 꿀잠 숙면 건강)

숙면과 건강을 위해 잠 자기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공복감을 느낄 경우 잠을 깨는 분들도 있으며, 야간 근무와 같이 특이한 일상 때문에 저녁을 늦게 드시는 분들의 경

whitev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