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란?
요즘 유튜브와 블로그, 각종 인터넷뉴스와 드라마 (ex. '별에서 온 그대', '이태원클라스') 등 여러 매체에서 '소시오패스'라는 용어를 주제로 한 내용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와 더불어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하나로서 도덕적 구분과 행동에 대한 인지가 가능하나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심리적 병폐, 혹은 일종의 정신장애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아직 정식 명칭으로 규정된 정신의학적 진단명은 아니며, 나르시시즘과의 관련성, 사이코패스와의 접점, 잠재적 범죄자의 가능성 등에 대한 논란과 연구는 현재도 진행중입니다만,,
주로 선천적 요인에 의한 편도체와 전두엽의 이상으로 감정 자체가 결여되어 심각한 범죄행동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와는 구별되며, 자신을 과장되게 믿으면서 자기애적 성향이 강해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나르시시즘과 연관성이 깊은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성공과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타인을 조종하고 이용하면서도 전혀 죄책감을 갖지 않는 반사회적 성향의 인격장애나 내로남불, 즉 극단적 이기주의의 전형을 보이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소시오패스의 특징
이러한 소시오패스의 두드러진 인격장애적 특징들을 간단히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타인을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 오히려 매력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 자신의 이득을 위해 타인을 조종한다.
◑ 지극히 계산적이며, 극도의 이기주의자이다.
◑ 정복욕, 지배욕이 강하다.
◑ 대인관계에서 여러 사람들과 친밀한듯 연기를 잘하지만, 실제로 인간적인 情은 없는 성격장애자이다.
◑ 자기애적 성향(나르시시즘)이 매우 강하다. 즉 타인은 어떻게 되든 말든 자신만 소중하다.
◑ 잘못된 행위 자체를 인지하지만,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
◑ 범죄행위도 수단화 할 가능성이 크다.
소시오패스는,,
극도로 자기중심적, 자기애적 인격장애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는 끊임없는 존경과 찬양을 기대하면서도,,
대인관계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워 타인을 조종하고 이용하면서 필요가 없어지면 단칼에 손절하거나 자신의 잘못은 남에게 돌리는 성격장애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또한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내로남불'식 뻔뻔함의 극치를 보이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감안했을 때,,
사이코패스가 심리학적 정신질환이라면, 소시오패스는 사회학적 정신질환으로 대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범람하는 자본, 물질 만능주의와 외모 지상주의가 이러한 소시오패스 증가의 원인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100명중 4명, 내 주변의 4%가 소시오패스이다!
만약 여러분의 주위에서 누군가,,
카리스마 넘치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어떤 사람이 어느 순간 매우 친밀한 모습으로 다가왔을 때..
그래서 그런 사람인줄 알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었는데 언제부터인가,,
타인에 대한 험담과 기만행위를 은근하고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종종 자신의 불행했던 스토리를 이야기하며 동정심과 연민을 유발하는 경우
자신의 잘못이나 불만을 모두 타인이나 사회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
어느 순간 갑자기 별 다른 이유없이 관계를 손절하고 무시하는 경우,, 를 경험하게 만든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소시오패스는 우리 주위에 생각보다 흔하게 존재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여러분의 마음과 심리상태를 조종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소시오패스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보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객관적 원칙과 도덕적 가치관의 확립, 그리고 진정한 자존감의 회복입니다..!!
댓글